비타민E의 효능과 비타민E가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자

비타민E에 대해 알아봅시다.비타민E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각종 독소와 발암물질으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준다. 

또한 혈관의 탄력을 유지 시키고 지방질의 산화를 억제 시키는 강력한 항산화제 이다. 비타민 C와 함께 매우 인기 높은 비타민 중 하나라고 하겠다. 즉 잘 팔리는 비타민제 중에 하나라는 말이다. 한번즘은 들어봤을 법한 토코페롤이 바로 비타민E 이다. 

healthy

비타민 E 효능을 알아보자
비타민E는 노화방지,혈액순환,피부 미용등에 관여한다.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억제해 세포막과 조직의 손상을 막아주고 우리 몸에 좋지 않은 활성산소라는 물질을 무력화 하는 영양소이다.  그렇다면 활성산소란 무엇일까? 잠깐 알고 가자. 활성산소란 체내에서 생성되는 산소의 화합물로 생체조직을 공격하고, 세포를 손상시키는 산화력이 강한 산소이다. 성인병과 암을 일으킬 수 있으며, 노화의 주범이기도 하다.  또한 스트레스는 그 활성산소를 만드는 큰원인이 된다. 지난 글에서도 언급했듯이 스트레스를 줄이는게 중요하다. 그러나 활성산소도 좋은 일은 하긴한다. 그건 다음글에서 다뤄보자. 

aging

다시 비타민E로 돌아가자. 비타민E는 혈액의 흐름을 원할하게 해주고 신진대사를 도와 산소와 영양분을 충분히 공급한다.또한 뇌세포가 손상되는 걸 막아주고,신경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토피 피부염과 관절염을 완화 시켜주는 역할도 한다.심혈관질환의 위험을 낮추며,해로운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 시킨다. 결핍시에는 세포의 손상으로 인한 생식 불능, 근육위축증, 신경질환, 빈혈등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결핍증상은 흔하지 않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 좋은 비타민E를 무작정 먹으면 좋은 것일까? 물론 아니다. 무엇이든지 과잉섭취는 좋지 않다.  비타민E 역시 과잉 섭취시에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유발 할 수 있다. 지용성비타민임으로 기름과 결합하여 체내 축적 되기 때문에 신경손상,투통,피로,출혈등을 유발 할 수 있다.또한 전립선암,심장마비,등의 원인과도 관련있다는 연구가 있다.

Photo by  Andrijana Bozic  on  Unsplash

비타민 E가 많이 들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천연형태로 섭취해야 흡수율이 좋다고 한다. 아몬드,시금치,해바라기씨,올리브오일,피칸,토마토,브로콜리 등이다. 특히 해바라기씨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춘다고 한다. 갱년기 여성에게도 여성호르몬을 보충해주어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고구마 또한 비타민E가 풍부하다.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고,

칼륨과 무기질이 높아 좋은 선택이 될 수있다. 시금치 역시 비타민E가 풍부하며 최근에는 눈에 좋은 성분인 루테인이 많이 함유된 식품이기도 하다. 천연항산화제로 인기 높은 비타민E 잘 챙겨서 젊게 살아보자. 

건강은 중요하다. 언제나.

댓글(6)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