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슘의 효과, 마그네슘이 많은 음식을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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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마그네슘 이야기이다. 마그네슘은 무엇이며 우리몸에 어떤 영향을 끼칠까? 요즘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마그네슘 부족을 경험하고 있다고 한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커피,음주로 인한 카페인과 알콜의 영향, 그리고 견과류,바나나등 마그네슘이 들어있는 음식의 섭취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또한 스트레스 역시 마그네슘의 섭취를 방해하는 원인중에 하나라 알려져 있다. 복잡하고 고된 요즘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있어 스트레스는 어쩌면 당연하다 할 수 있겠지만,  그 스트레스가 올라감에 따라 마그네슘의 소모가 증가하고, 소변배출로 빠져나가는 마그네슘의 양이 늘어난다고 한다. 또 그 스트레스를 풀기위해 선택하는 음주와 흡연 역시 마그네슘 흡수를 지연 시킨다고 하니 스트레스는 만병의 원인이라는 말이 틀린 말은 아니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 역시 마그네슘의 흡수를 방해한다.  그리고 노화에 따른 장 기능 저하로 마그네슘 흡수 자체가 원할하지 않을 수 있다.

 

이제 마그네슘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마그네슘은 우리몸의 수백가지 효소에 중요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일 권장량은 350mg 으로 천연 안정제라고도 불리운다고 한다. 칼슘과 비타민 D 처럼 뼈가 만들어지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칼슘과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영양소라 하겠다. 또한 속쓰림과 소화불량의 개선에 도움을 주며, 불규직한 심장박동을 안정화 시키는 데 효과가 있다.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불면증을 완화 하며 숙면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stress

그렇다면 마그네슘은 부족하면 어찌 될까? 불안과 초조함이 나타날수 있다. 또한 천식에 영향을 받는다.  마그네슘은 근육을 이완되는 효과가 있다.  천식환자의 경우 마그네슘을 섭취할 경우 기관지근육이 이완되므로 천식 증상에 도움을 줄수 있다. 고혈압 역시 마찬가지로 마그네슘의 영향을 받는다. 마그네슘은 혈류를 개선시키고,혈압을 낮추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당뇨 또한 마그네슘의 영향을 받는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당뇨에 있어 중요한 인슐린이 분비 되는데 그 반응이 늦어진다고 전해진다. 변비/근육통/불면증을 초래한다. 눈떨림 현상도 유발한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칼슘과잉을 발생시켜,과흥분,기억력저하등을 유발한다.

마지막으로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들은 그렇다면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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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과류(아몬드),다시마,미나리,우유 등에 풍부하다. 또한 호박,허브,과일(토마토,멜론,수박),연어,고등어에도 많다.
아보카도 또한 그러하다. 보다 손쉽게 구할 수 있는건 바나나,브로콜리,복숭아,시금치 등이다.
특히 미나리는 마그네슘 뿐 아니라 혈관속 염증을 없애고 혈전 생성을 방해하여 혈관을 확장시켜줘 심근경색을 방지 한다고 하니 자주 섭취해야 하겠다. 우리 몸에서 수많은 중요한 작용을 하는 마그네슘! 잘 챙겨야 겠다. 
스트레스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니 신경써서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건강이 중요하다는 말은 항상 들어도 지나치지 않는다.

건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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