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에 좋은 음식,이빨에 좋은 음식

    오늘은 치아 건강에 좋은 음식과 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치아 건강은 예부터 오복 중에 하나라 할 만큼 중요하게 여겼던 부분이다. 올바른 양치질은 분명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데 있어 아주 훌륭한 방법이지만 여기에 치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다면  더할 나위 없이 치아건강에는 더욱 이로울 것이다. 양치질뿐만 아니라 치아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들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어떤 효과가 있나 알아보기로 하자.

     

     

     

     

    차(tea)  : 녹차에 있는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잇몸질환과 충치를 예방해준다. 자주 마시면 이빨에 치태,즉 플라그가 덜 생긴다는 연구결과가 있다고 한다.

     

     

     

     

    건포도(raisin) : 건포도에는 천연당분이 포함되어 있다. 이 천연 당분이  입속에 박테리아의 번식을 막아주고, 치태(플라그) 형성을 줄인다. 또한 건포도에는 칼슘과 비타민이 함유되어 치조골을 튼튼하게 하는 역할도 한다.

     

    양파(onion) : 양파와 배는 치아건강에 좋은 섬유질과 비타민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특히 배는 산을 중화시키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치아가 닳는 것을 막고 충치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섬유질이 많아 플라그를 제거해 치아 건강에 이롭다. 

     

     

    가지(eggplant) : 노폐물을 배출함과 동시에 잇몸염증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준다.

    지혈 및 붓기를 가라앉힌다.

     

     

     

     

     

    아몬드(almond) :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나 호박씨 등은 치태(플라그)와 얼룩을

    깨끗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

     

     

     

     

    김치(kimchi) : 김치의 산 성북이 세균 제거, 침임을 방어하는 역할로 치아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역시 치태제거 비타민 흡수를 돕는다.

     

     

     

     

    사과(apple) : 세균/치태 제거 에 도움을 주고 잇몸에 강화시켜줄 수 있다.

    또한 침을 많이 분비 시켜 입속 세균을 줄인다.

     

     

     

    우유(milk)  : 치아의 애나멜(사기질)에 마그네슘과 칼슘을 공급해 치아 건강을 돕는다. 플라그 생성 예방에 효과가 있다.

     

     

     

     

    딸기(strawberry) : 딸기내의 말릭산이란 성분이 치아미백에 효과가 있다.

     

     

     

     

     

    고등어(mackerel) = 등푸른 생선에는 충치 예방에 좋은 불소가 많이 치아에 이로운 작용을 한다. 섬유질은 치아를 보다 단단히 해준다, 또 칼슘, 비타민A 등의 좋은 성분이 있다.

     

     

     

    치즈 (cheese) : 산을 중화 시켜 치아의 부식을 막고, 산이 많은 음식과 곁들이면 치아손상을 막는다.

     

     

     

     

    이밖에도 칼슘이 높은 음식들이나, 당근, 샐러리와 같이 씹는 동안 치아에 붙은 찌꺼기를 제거 해는 야채들, 침 분비를 촉진시켜주는 과일들이 치아건강에 보다 이로운 음식들이다.
    건강한 치아를 통한 저작기능은 뇌의 혈류량을 증가 시키며,뇌의 활성화를 돕는다. 이 기능이 부족하다면 치매의 확률도 올라갈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또한 음식을 잘 씹으면 췌장에 부담을 줄여준다.
    잘 씹고 치아 관리를 잘 한다면 건강 관리에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보다 잘 관리해야 하겠다.
    꾸준한 관리로 튼튼한 치아건강을 유지해서 맛난 음식 실컷 즐길 수 있도록 하자.

    늘 하는 이야기 지만 건강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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