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화혈색소 정상수치 얼마나될까?

    당화혈색소 정상수치 얼마나될까?

     

     

    오늘은 당화혈색소 관련 이야기입니다.

     

    당화혈색소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저도 첨 듣는 단어라 약간은 생소했지만, 당뇨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나니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어졌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제 주변이나 지인 중에 당뇨와 관련된 합병증으로 고생하시는 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예상하셨겠지만 당화혈색소는 당뇨병 진단에 매우 필요한 요소 입니다.

     

     

    당화혈색소란 우리 몸 곳곳에 산소를 운반해주는 역할을 하는 피속의 적혈구, 그 적혈구 내의 혈색소에 당이 합쳐진 상태를 일컫는 말로, 혈당이 높아지면 자연스레 당화혈색소 수치도 함께 높아져 2~3개월의 평균 혈당 수치를 알 수 있기에 우리몸 당뇨병 진단에 매우 유용한 것이 당화혈색소 검사라 할 수 있습니다.

     

    당화혈색소 - 피속의 적혈구, 그 적혈구 내의 혈색소에 당이 합쳐진 상태

     

    일반적으로 정상인의 경우 당화혈색소 수치는 5.7%가 정상이라고 합니다. (학회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다고 하네요) 그 이상이면 당뇨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제 지인의 경우 당뇨로 인해 또 그에 따른 합병증으로 인해 무척이나 고생하시는 분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당뇨 합병증은 정말 생각하기도 싫은 정도의 갖가지의 질병을 유발합니다. 뇌질환,관상동맥질환,족부궤양,망막병증 등등. 당화혈색소 수치는 당뇨 합병증 발생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잘 관리해야 하겠습니다. 당화혈색소수치 1%만 낮춰도 미세혈관합병증을 대폭 낮출수 있다니 더욱 더 잘 관리해야 할것입니다.

     

     

    미세혈관 합병증 말고도 당뇨합병증 유발의 위험이 대폭 감소한다고 합니다. 저 역시 당뇨에 대한 발병 가능성이 무척 높은 편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산소운동과 더불어 식사조절을 하려고 노력중입니다, 유산소운동 이외에도 저탄수화물 위주의 식단과 채소등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혈당수치 조절에 큰 힘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병검사종류

     

    당화혈색소검사 이외에도 공복혈당검사라던지,당부하검사,무작위혈당검사등이 있습니다. 수시로 체크하고 진단과 관리를 해야 할 것입니다. 직장생활 하시는 많은 분들이 스트레스로 인한 음주가 잦은 편인데, 음주 또한 당뇨에 안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칼로리도 높을 뿐 아니라 당분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에, 적당히 조절이 필요하며, 짜게 먹는 식습관 역시 조절해야 하겠습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건강만큼 소중한 것은 없는 것 같습니다.

    늘 관심가지고 잘 유지하고 지켜야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빠네약국] - 골다공증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

    [오빠네약국] - 고혈압에 좋은 음식?

    [오빠네약국] - 간헐적 단식이 우리몸에 끼치는 영향

    [오빠네약국] - 면역력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신종 바이러스 코로나 19 예방법

    [오빠네약국] - 비타민 B의 효능.부족시 증상,비타민B가 많은 음식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