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 정상수치 확인

    psa 정상수치 확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psa 정상수치 알아보겠습니다.

    psa 정상수치를 알기 위해서 psa가 무엇인지 부터 알아야겠습니다.

    psa란 전립선 상피세포에서 합성되는 효소의 일종으로 전립선말고는 다른 조직내에서 발견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전립선암을 판정하는데 중요한 종양표지자라고 일컬어집니다.

     



    정확한 명칭은 전립선 특이항원(prostate specific antigen) 줄여서 PSA라고 합니다.

    PSA는 전립선 내 세포에 의해 일차적으로 생산되는 단백질으로서

    전립선은 남성 요관을 둘러싸고 있는 작은 샘이고 정액의 일부를 만드는 액체를 생산하지요.

    전립선에서 생산된 PSA의 대부분은 이 액체 내로 분비되지만 그 중 소량만이 혈류로 분비된다고 합니다.

    PSA는 혈액 내에 유리형(결합되지 않은 형)과 복합형(cPSA, 단백질에 결합된 형)의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합니다.

    가장 흔하게 이용되는 PSA 검사는 총 PSA로, 혈액내 유리 PSA 와 복합 PSA의 합을 측정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Psa 정상수치 알아볼까요?

     


    psa 정상수치는 4.0ng/ml 미만이라고 합니다.

    허나 psa 정상수치가 3~4ng/ml 이상이면 전립선염,심한 전립선 비대증,전립선암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은 남성 암발생률 10위 내에 있는 암으로,최근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에 반해 사망인구는 크게 늘고 있지 않다고 하지요.

    그것이 전립선특이항원검사 psa 정상수치 확인을 통해 환자를 가려낼수 있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어떤 암과 마찬가지로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50대 이상이라면 1년에 한번 정도 pas 검사를 통해 정상수치 확인이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정상수치가 4.0ng/ml 미만이라고는 하나 나이에 따라 2.6ng/ml 으로 잡기도 한다고 합니다.

    소변 보는 것이 어렵고 통증이 있거나 빈뇨 증세와 같은 전립선암을 시사하는 증상을 갖는 남성들은 전립선암 치료 후에 규칙적인 간격으로 psa 정상수치 확인이 필요합니다.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